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한국 과연 다국적 제약사로 갈 수 있을 것인가

한국은 이미 세계 10위안에 드는 경제대국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의료분야만 본다면 전혀 그렇게 말 할 수 없을 것이다.
미국과 선진국은 다국적 제약사들을 하나 이상씩 경제규모에 맞게 보유하고 있다.

이웃나라 일본만 하더라도 다케다제약 회사가 있고, 스위스만 하더라도 로슈 등 여러가지 다국적 제약회사를 보유하고 있다.
미국은 더 말할 것도 없다. 우리가 알고 있는 존슨앤존슨, 애브비, 길리어드 사이언스 기타 등등 수많은 다국적 제약, 바이오회사가 상존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가?  시가총액으로 봤을때는 유한양행이 대장주 일 것이다. 유한양행이 한해에 벌어 들이는 매출은 약 2016년도 기준으로 1조3천억이며, 당기순익은 1600억 정도이다.
매우 초라한 성적이지 않은가?

미국의 다국적 제약 존슨앤 존슨의 경우 1년 매출이 약710억달러이다, 단순하게 원화로 계산해도 약 74조정도 된다. 길리어드 사이언스의 경우 300억 달러 정도이다. 그밖에, 암젠, 파이저가 있다.

의료선진국으로 나아가는 길목에서 다국적 제약회사는 어찌 보면 당연한 결과이다. 하지만 그동안 국내 제약사들은 우물안 경영을 해왔다고 부인하지 못할 것이다.

그렇다면, 한국에서 과연 다국적 제약사가 나올 것인가? 결론은 1-2개이상 나올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한국에서 가능한 후보군으로 몇개를 꼽아 보겠다.(번호순서는 무의미하다)

1. 셀트리온
2. 바이로메드
3. 제넥신
4. 코오롱생명과학
5. 신라젠
6. 메디톡스



이밖에도 지금 수많은 코스닥 기업들이 포진해있다. 모두 열거하지 못해서 죄송하다.
언급하지 않은 기업들 중에도 분명 다국적 기업으로 성장가능한 기업들이 있을 수 있지만, 현재 기술력이나 진행상황 정도로 저 6개 기업을 선정해보았다.


그렇다면, 길리어드 사이언스에 대해서 탐구해보도록 해보자.

길리어드 사이언스를 선택한 이유는 앞서 말한 존슨앤 존슨 같이 오랫동안 입지를 넓힌 기업보다는 한국적 상황에서 다국적 제약이 나올 가능성을 따져보기 위해 선택하였다.
길리어드 사이언스 또한 조그만 벤처기업에서 시작한 회사이기 때문이다.
1987년 실리콘밸리에서 창업해, 15년간 적자를 기록하였고 그 기간에 회사는 오로지 기술개발 및 연구에만 전념하였다. 1992년 상장되었는데 이당시 시총은 1-2천억 수준이었다.

길리어드 사이언스는 신종플루치료제 '타미플루' 개발에 성공하게 되면서 스위스 제약회사 로슈에 기술수출을 하기에 이른다. 그당시 기술 수출료는 약 5천만달러 정도 수준이었다.

하지만 타미플루 기술수출료는 길리어드사이언스에 마중물 역할을 하였고, 로얄티수입도 상당하였기에 더욱 기술개발에 매진할 수 있었다.

드디어,, 에이즈 치료제 스트리필드를 개발완료하였고, 의약계에 주목받게 되며,
한알에 1000달러 이상하는 C형간염치료제 "소발디"를 개발하여 세계적 주목을 받게 된다.

길리어드 사이언스의 현재 시가총액은 약 850억달러 정도이다. 배당도 2015년 6월 처음 주당 43센트로 시작하여 현재 배당률은 약 3.1%대까지 올라온 상태다.

주식은 장기투자라 하였던가..
길리어드의 수많은 투자자들은 1992년 상장과 동시에 50%를 수익을 냈든, 100% 수익을 냈든 저마다의 매도시점에 좋아했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결국 최종승자는 길리어드 사이언스의 비서일지도 모른다. 길리어드 사이언스의 비서는 회사 초창기부터 받은 스톡옵션을 계속 모아 현재도 들고 있다. 몇십만주에 달하는 주식보유자는 한해만해도 배당으로 3%넘게 받아가고 있다.

무엇이 진정한 승자인가는 다시한번 생각해볼 대목이다.

다시 한국의 상황으로 이어가자면,,
우리나라 코스닥 시장에서 셀트리온, 바이로메드, 제넥신같은 길리어드 사이언스 암젠 워너비들이 있다.
바이로메드만 예를 들자면, 역시 서울대 출신 교수가 벤처로 시작하였는데, 현재까지 이렇다할 매출이 없이 연구개발에만 매진하고 있다. 1996년에 창업하여, 코스닥에는 2005년정도에 입성하였다. VM202라는 놀라운 혁신약으로 임상3상을 진행중인데, 주가는 지금 약 10만원 미만이다. 길리어드 사이언스가 최초 입성했던 미국에서의 시총 1-2천억에 비하면 많다고 느낄 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그동안의 물가상승과 임상진행정도로 볼때 전혀 비싼 자리는 아닐 것이다. 물론 모든 임상이 성공하고 완벽하게 시판되어 잘 판매된다는 전제로 볼때이다.

바이로메드 창업자도 길리어드 사이언스와 암젠같은 기업의 태생을 잘 알고 그들을 롤모델로 삼고 있다.
유한양행이나 녹십자등 기존의 전통적인 제약메이커들도 이들 회사의 가능성을 알고 투자협력 하고 있다.

결론으로 들어가보겠다.

1. 우리나라에도 경제사이즈에 맞는 제약사가 나올 것이다.
2. 길리어드 사이언스처럼 언젠가는 배당을 줄 것이다.
3. 선점을 해야 그동안의 모든 이익을 향유할 수 있다.(즉, 장기투자하라)
4. 한국의 벤처들도 기술력만보면 충분히 가능하다.
5.  4차산업중에 바이오는 국가주도산업으로 앞으로 지원이 계속 될 것이다.

길리어드 사이언스같은 기업은 현재 가격으로 봐도 정말 매력적인 자리이다.
미국의 수많은 다국적제약회사, 나스닥에 널려있는 수많은 페니기업들이 수없이 망하고 또 성장하고 하였다.
High Risk High Return이다.
삼성전자도 1990년대에는 위험한 주식으로 간주되었다.
위험하다고 투자 못할때 우리는 후에 매우 비싼 주식을 사야만 할 것이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미국 월배당 대명사 GOF(Guggenheim Strategic Opportunities Fund) 소개

오늘은 미국 월배당의 대명사 GOF (Guggenheim Strategic Opportunities Fund)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예전 블로그에서도 소개드렸지만,, 월배당복리, 한국증시에선 불가능한 자산불리기(미국 월배당 ETF 정리) http://multidividendgrowth.blogspot.kr/2016/02/etf.html 미국에서는 달마다 배당을 주는 아주 착한(?) 주식들이 꽤 상장되어 있습니다. 제가 소개하는 GOF는 구겐하임사에서 개발한 펀드로,, 차트를 보시면 알겠지만,, 매달 배당을 해온걸 볼 수 있습니다. 배당률또한 현 시가로 12%대로 매우 훌륭합니다. 월배당의 고정배당이다보니, 매달 같은 금액이 배당액으로 들어옵니다. 밑에 그림은 제가 2007년부터 GOF를 5,000달러를 샀다면, 현시점에서 어떻게 될까라는 시뮬레이션을 해보았습니다. 배당시점의 가격을 유추해보았기때문에, 정확한 데이터는 아닙니다만, 거의 근접한 데이터입니다. (시뮬레이션 1) 2007년 5,000달러를 투입하면, 약 270주를 매수가능하고, 이런식으로 월마다 배당을 수취한다면,, 2016년 3월까지 약 4,570,45달러를 수취합니다. 물론,, 270주에 대한 평가액은: 4,379달러 정도 됩니다. 총평가액은: 8,949달러 정도됩니다. 이것은 배당을 달러로 수취하기만 하는 시뮬레이션1입니다. (시뮬레이션 2) 두번째 시뮬레이션은 받은 배당을 재투자하는 것인데,, 초기 주식 270주에서 2016년까지 증가한 주식은 273주며, 총 543주가 됩니다. 총평가액은: 약 8,807달러가 됩니다. 시뮬1방식은 확실히 현금을 수취한다는 개념으로 접근할때는 안전한 방식입니다. 시뮬2방식은 주식을 늘려가는 방식이기때문에 주가가 낮아진다면,, 총평가액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위에 시뮬2로 했을때보다 시뮬1으로 했을때가 평가액이 더 높은 결과를 얻었네요.. 하지만,, GOF가 주가가 상승한다

DR 주식의 개념과 미국에 상장된 대표적 DR기업들(1)

이번 포스팅에서는 DR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고, DR의 천국인 미국 증시에 상장된 ADR기업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 사전에 의하면, DR이란 [  depositary   receipts  ] 의 약자로서,, DR (주식예탁증서)이란 국제자본시장에서 주식의 유통수단으로서 이용되는 대체증권을 말하는데,  ADR 은 미국시장에서 발행한 증권을 말한다. 원래 DR의 탄생배경은 투자하고자 하는 나라의 주식시장에 대해서 외국인들은 합법적 투자를 할 수 없거나, 그런 자격이 주어지지 않는 상황에서 다른 나라의 증시를 이용함으로써 투자를 용이하게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쉽게 얘기하자면, 한국인인 김모씨는 인도의 B기업을 투자하고 싶지만, 인도의 주식시장은 외국인에게 개방되지 않은 상황이므로, 인도의 B회사의 DR이 상장된 미국증시에서 직접 주식을 매수하므로써 인도의 B회사의 주주가 될 수 있다는 말입니다. 그렇다면, 본국의  주식은 상장된 나라의 DR과 어떤 차이가 있으며, 그 효력은 어떨까요?  결론 부터 말하자면, 본국의 주식과 DR의 주식의 효력은 같습니다. 포항제철 주식 1주를 미국시장에 상장된 DR로 매수하였다면, 본국에서의 포항제철 주식 1주를 매수하는 효력이 생기는 것입니다. 발행회사(포철)이 현지의 예탁기관(뉴욕은행)과 계약을 맺고, 국내보관기관(증권예탁원)에 주식을 맡기면, 예탁기관은 현지통화(달러)로 표시된 보관영수증을 발행, 일반 주식처럼 유통시장에 내놓게 됩니다. 우리나라는  삼성전자가 지난 1991년 룩셈부르크에 상장한 것이  DR 의 효시라고 합니다. 미국에는 1994년 4월 삼성전자가 사모의 형태로 발행됐지만 뉴욕거래소에 정식으로 상장된 것은 1994년 포항제철이 처음이라는 군요. 미국에는 정말로 다양한 종류의 DR들이 발행되어 유통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기업들도 DR로 상장되어 미국주식시장에 유통되고 있습니다. 제가 이 포스팅을 쓰는 궁극적인 이유는 바로 미국 DR시장을 효율

미국의 배당왕 종목 15개기업 소개

미국증시에서 배당왕(Dividend King)이라 하면,, 흔히 50년이상 배당성장해온 기업들을 말합니다. 아래 기업들은 미국에서 배당왕이라고 불리는 기업들입니다. 1. American States Water(AWR)  - 캘리포니아 물 유틸리티 회사.  - 연속배당 증가: 61년  - 배당율:2.2%  - 지난 10년간 배당 성장률: 연간 8%  - 지난 10년간 투자수익: 연간 14.5%   2. Cincinnati Financial(CINF)  - 신시내티 파이낸셜(보험관련회사)  - 연속배당 증가: 54년  - 배당율: 3.3%  - 지난 10년간 배당 성장률: 연 4.1%  - 지난 10년간 투자수익: 연 6.6% 3. Colgate-Palmolive (CL)   - 콜게이트 파모리브( 종합 소비재회사)   - 연속배당 증가: 52년   - 배당율: 2.3%   - 지난 10년간 배당 성장률: 연 10.9%   - 지난 10년간 투자수익: 연 13.1% 4. Dover Corporation ( DOV)  - 도버컴퍼니(종합 소비재회사)  - 연속배당 증가: 60년  - 배당율: 2.8%  - 지난 10년간 배당 성장률: 연 11.8%  - 지난 10년간 투자수익: 연 9.7% 5. Emerson Electric(EMR)  - 에머슨 전기  - 연속배당 증가: 57년  - 배당율: 4.2%  - 지난 10년간 배당 성장률: 연 8.4%  - 지난 10년간 투자수익: 연 8.8% 6. Farmers & Merchants Bancorp(FMCB)  - 연속배당 증가: 50년  - 배당율: 2.4%  - 지난 10년간 배당 성장률: 연 8.0%  - 지난 10년간 투자수익: 연 9.0% 7. Genuine Parts Company(GPC)  - 자동차부품분야  - 연속배당 증가: 59년  - 배당율: 2.9%  - 지난 10년간 배당 성장률: 연